-
건강에 관심을 가진다면 하루라도 밀가루를 멀리하고 싶지만 쉽지만은 않습니다. 빵, 국수, 라면, 피자, 파스타, 햄버거 등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밀가루는 이제 우리 식탁에서 주식으로 즐겨 먹고, 간단한 식사로 끼니를 때우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밀가루를 멀리하고 건강한 식단을 찾기란 여간 고민이 아닙니다.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밀가루는 체내에서 지방으로 변해서 지방으로 축적이 되는데, 이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축적되면 비만뿐 아니라 심장병 등 혈관질환, 탈모, 피부 트러블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밀가루 끊으면 우리 몸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소화불량 개선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거나 속이 불편한 사람들이 이야기를 종종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밀가루에 함유된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 때문인데, 음식의 쫄깃한 식감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는 흰 밀가루 속 글루텐은 소화 장애와 장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밀가루를 끊게 되면 글루텐 섭취가 줄게 되므로 소화불량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질환 위험 감소
한국인에게 탄수화물은 가장 중요한 에너지 공급원인데, 밀가루의 문제는 정제된 탄수화물이라는 점으로 이런 정제된 탄수화물은 당뇨, 고혈압, 비만 등의 대사성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밀가루 음식을 끊으면 대사성 질환의 위험도 감소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밀가루는 글루텐보다는 탄수화물 중독이 더 문제로, 밀가루는 곡물인 밀을 정제한 가루로 정제 과정에서 필수 영양소는 대부분 사라지고 탄수화물만 주로 남게 되어 칼로리만 높은 고열량 식품이 됩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밀가루를 많이 먹게 되면 영양 불균형에 칼로리 과다 섭취로 비만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밀가루 음식인 빵과 라면, 국수와 피자 등을 끊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가 큽니다.
신체 불균형 해소
밀가루는 하체 비만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차가운 성질을 지닌 밀가루를 먹으면 혈액순환을 방해해 몸을 차갑게 합니다.
평소 운동을 많이 해도 하체 살이 빠지지 않았다면 특히 밀가루 음식을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신체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밀가루는 소화 작용을 방해하므로 체열이 생기고 체내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되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고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만일 밀가루를 끊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혈색이 맑아질 뿐 아니라 각종 트러블 또한 없앨 수 있습니다.
활력 증진
도파민과 세로토닌은 신경전달물질로 기분을 좌우하는 호르몬인데, 이 행복호르몬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분비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반대로 분비량이 줄어들면 기분이 침체되게 됩니다.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도 이런 행복호르몬들은 분비되는데, 글루텐에 의해 음식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면 이러한 호르몬 분비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글루텐 섭취를 중단하면 행복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되면서 활력이 증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갑자기 끊게 되면 뼈와 근육 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가 불균형해지고 음식 섭취에 대한 강한 욕구가 폭식을 부를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을 끊을 때도 적절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글루텐 프리 제품으로 대체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바나나 놀라운 효능, 밀가루 대체 글루텐 프리 '바나나 껍질' 활용 꿀팁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바람 불면 더 위험한 혈관 질환. 혈관 건강에 좋은 식품 6가지 (0) 2022.10.14 새싹보리의 주요 성분, 효능, 주의사항과 똑똑한 제품 선택 '팁' 정리 (1) 2022.10.13 식이섬유의 왕, 차전자피 효능과 부작용(+먹는법) 알아보기 (0) 2022.10.08 노화 방지 식품, 우엉차의 효능과 부작용 및 만드는 법 정리 (0) 2022.10.06 오미자 주요 성분,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알아보기 (0) 2022.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