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9. 15.

    by. 또한이루리라

    우리 몸은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현대사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혼자 생활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제한되어 간단한 밀키트나 패스트푸드 식품을 섭취하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이 지속되면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신선식품의 섭취가 줄어 특정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기에, 최근에는 이런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한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찾거나 동시에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에 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영양소 중에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모발이 빠지는 등이 고민이라면 비오틴(Biotin, 비타민 B7)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비오틴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비오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비타민 B 계열의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품을 통한 꾸준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오틴이 부족하면 탈모, 피부염, 탈모, 무기력, 식욕 감퇴나 영아 또는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이 저해됩니다.

     

    비오틴에 관심이 높아진 것은 비오틴이 우리 몸에서 피부미용의 필수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모발을 구성하는 케라틴의 합성을 돕는 역할로 주목받으면서입니다.

     

     

     비오틴 섭취 방법

     

     

    비오틴의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 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모발영양제로 섭취한다면 하루 권장량은 5,000~10,000 입니다. 함유량이 낮은 제품은 모발에 도움이 되지 않고 최소 3개월 이상 복용해야 합니다.

    비오틴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므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오틴 효능

     

    1. 모발 건강 개선

     

    비오틴 효능_모발 건강
    비오틴 효과_모발 건강

     

    2000년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에 의하면 비오틴은 모발의 강도를 높이고 조직 생성에 중요한 필수 영양 성분이며 즉 비오틴이 모발과 두피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비오틴이 풍부한 맥주효모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모낭 줄기세포의 성장인자 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이는 이미 탈모가 진행한 경우는 해결할 수는 없으며, 모발의 생성이나 성장을 직접적으로 촉진한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또한, 비오틴이 탄력을 잃고 힘이 없는 모발을 건강하게 해 줄 수는 있으나 태생적으로 가는 모발을 두껍게 해주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원래는 모발이 두꺼웠으나 노화나 건강 상태로 인해 가늘어진 경우에 꾸준한 비오틴 섭취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질환 개선

     

    비오틴 효능_피부 질환 개선
    비오틴 효과_피부 질환 개선

     

    비오틴이 부족하면 두피는 물론 피부에도 비늘 모양의 붉은 뾰루지와 같은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하면 손톱 강화 및 지루성 피부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공복 혈당 감소

     

    비오틴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에너지 대사 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지방과 피로물질이 혈액에 쌓여 비만, 만성피로,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비오틴은 음식을 통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분해를 돕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에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당뇨 환자들의 경우 글루코키나제’(glucokinase)의 수치가 매우 낮은데 비오틴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주고 혈당 대사를 촉진시키는 글루코키나제의 작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태아 성장

     

    비오틴은 태아 발달에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세포 기능과 성장을 위한 중요 비타민으로 태아는 모체(임부)가 섭취하는 비오틴을 통해서만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비오틴 섭취 정도가 태아에게 전해지는 비오틴의 양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듯, 2002년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오틴 결핍은 선천적 장애가 있는 아이를 출산할 우려가 있음을 발표하였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 50%가량 흡수되며 필요량을 초과할 경우 모두 배출됩니다. 따라서 비오틴 보충제로 고용량을 복용해도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오틴 영양제를 처음 복용하거나 고용량 섭취 시는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후 급작스러운 탈모로 고민인 여성의 경우, 수유 중이라면 비오틴 보충제 복용을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비오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