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제부터인가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주문하면 한 접시에 고기와 함께 담아 나오는 조금은 낯선 길쭉한 채소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채소의 왕이라 불리는 아스파라거스는 지금은 많이 대중화되고 집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지만, 원래 원산지는 남유럽으로 브로콜리와 함께 친숙한 외래 채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음식의 왕'으로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나 귀한 대접을 받아왔던 아스파라거스는 16세기 후반부터 전 세계에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는 1970년대부터 재배되었습니다. 국내에선 강원도가 주산지이며 겨울을 제외하고 연중 수확할 수 있지만 봄에서 이른여름까지 나오는 아스파라거스가 식감이 부드러워 최상품으로 꼽힙니다. 국내에선 아직 소비량이 적은 엄지손가락 굵기의 아스파라거스는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합니다.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처음 발견된 채소로 씁쓰름하면서도 담백한 맛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약 300여 종이 있는데, 예전에는 흰색 아스파라거스가 많이 생산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영양소 함량이 낮아 최근에는 녹색 아스파라거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그리스 로마시대 때부터 섭취를 시작했다고 알려졌으며 중세 유럽 귀족들이 즐겨 먹었다던 아스파라거스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1. 간 건강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에 비해 1,000배 이상 많으므로, 알코올 분해 효과가 뛰어난 숙취 해소를 돕는 효과가 있는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2. 노화 방지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루타티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보호하여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해주는 작용을 통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3. 뇌 건강
아스파라거스는 1회 섭취량인 한컵에 비타민 B1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5%, B2는 6%, B3는 5%와 엽산 성분은 10%로 풍부하여 뇌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춰 혈관성 치매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4. 암 예방
아스파라거스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량원소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이런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암 예방 및 각종 염증을 개선하는 소염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글루타티온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이에 대응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위장 건강 및 변비 개선
아스파라거스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질은 100 g 당 2.1 g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여 유익균이 잘 성장하도록 하고 유해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위의 염증과 궤양을 예방하며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뼈 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칼슘 및 비타민 K, 인, 마그네슘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좋으며,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 개선
아스파라거스의 항산화 성분이 췌장의 세포를 보호하고 기능을 향상시켜 인슐린의 분비가 원활하도록 돕는 작용을 하고, 또 다른 성분인 비타민 B6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작용을 통해 당뇨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연하고 어린 아스파라거스는 그대로 조리해도 되지만 굵은 아스파라거스의 경우 줄기 아랫부분의 겉 섬유질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스파라거스를 휘어 꺾어지면 위쪽 줄기 부분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 시에는 뿌리 부분을 먼저 데치고 난 후 전체를 끓는 물에 담가야 고르게 익게 되며, 데친 아스파라거스를 찬물에 헹구면 탄력 있는 식감을 낼 수 있지만, 영양성분이 손실되므로 그냥 식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것으로 보관할 때는 밑동의 끝을 잘라 물이 조금 담긴 그릇에 곧게 세워서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비교적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키친타월에 감싸고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5일 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기름을 곁들이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볶음으로 이용할 때는 막대 썰기 한 아스파라거스를 기름와 향신료, 소금을 넣고 살짝 볶으면 아삭한 식감과 함께 좋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린아스파라거스로 피클을 만들면 질감, 색, 영양면에서 뛰어납니다. 토마토와 함께 섭취하면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파라긴산과 토마토 유기산 신맛이 위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피로회복과 체내의 수분유지,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이상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채소의 여왕 아스파라거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제철 국민 간식, 옥수수의 영양 및 효능 9가지 자세히 (0) 2022.06.02 타임지 선정 슈퍼 푸드! 귀리의 영양 성분, 효능과 먹는 법 총정리 (0) 2022.06.02 '별고추 오크라' 아시나요? 오크라의 영양성분, 효능과 먹는 법 알아보기 (0) 2022.05.25 건다시마 표면의 하얀 가루 먹어도 되나? 다시마의 성분, 효능과 부작용 (0) 2022.05.24 5~7월 제철 '멍게'의 주요 성분, 효능과 부작용 한눈에 (0) 2022.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