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산나물!
봄에만 먹을 수 있는 귀한 나물로 지금 딱 먹기 좋은 시기라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되고 있어서 더욱 인기있는 식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월 제철 산나물 종류와 함께 효능 및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릅
씁쓸한 맛과 향이 특징인 두릅은 4월에서 5월까지만 먹을 수 있는 귀한 봄나물입니다.
두릅의 종류에는 땅두릅, 개두릅, 참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강원도나 충북에서 재배되며, 한방에서는 ‘독활’이라 하여 신경쇠약, 당뇨병 치료 약재로 쓰이며, 단백질과 비타민 C, 칼슘이 풍부해 신경 안정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참두릅(나무두릅)은 강원도에서 재배되며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은 하우스 재배가 많습니다. 우리가 많이 먹는 두릅은 땅두릅과 참두릅입니다.
개두릅은 하우스 재배가 어려워 가격이 비싼 편으로 음나무의 새순, 쌉싸름한 맛과 향이 강하고 약효가 좋아 두릅 중에서도 으뜸입니다.
국내 자연산 두릅은 향이 짙고 줄기가 질기며 잔가시가 많은 편이나, 유통되는 대부분은 중국산으로 국내 자연산 두릅에 비해 다소 향이 옅습니다.
두릅에는 노화 방지에 좋은 셀레늄이 100 g 당 3.85 ㎍으로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나물 중에서도 높은 편입니다. 특히 비타민 B군, 비타민 C, 비타민 K, 엽산 등의 미네랄의 함량이 높아서 원기 회복과 면역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콜린 성분,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은 활력 증진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 혈관 장애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칼슘 성분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며,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릅은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튀김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2) 취나물
취나물은 알싸한 특유의 향과 맛으로 식욕을 돋우며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키는 채소류로 4월 말부터 6월 초까지가 제철입니다.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참취, 개미취, 각시취, 미역취, 곰취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곰취는 잎 모양이 곰 발바닥을 닮았다고 하여 ‘곰취’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하고 곰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가장 먼저 찾아 먹는다고 하여 붙여졌다고도 합니다. 서늘한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산나물로 습기가 충분하면서 햇빛이 덜 드는 곳에서는 잘 자라지만, 햇빛이 잘 들고 기온이 높은 건조한 곳에서는 잎이 오그라들어 잘 자라지 못합니다.
산나물의 제왕으로 불리는 취나물은 ‘칼륨 왕’으로 100 g당 469 mg으로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아주 높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 쌓인 염분을 밖으로 배출해주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산나물 중 가장 많은 칼슘이 들어있는 취나물에는 100 g당 124 mg 함유되어 있어 치아 건강이나 골격 형성 등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섬유질도 풍부하며 칼로리도 100 g에 31 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베타카로틴은 100g당 무려 4,415 ㎍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도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간암 및 자궁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며, 항염 및 지혈 작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은 생으로 다량 섭취 시 체내 칼륨과 결합해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되도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명이나물(산마늘)
산마늘은 백합과에 속하는 자양 강장효과가 높은 나물로 ‘명이나물', ‘신선초'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산마늘이라고 부르는 종은 두 가지로, 울릉도종은 생육이 빠르고 잎이 넓으며 해발이 낮은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지만 오대산종은 생육이 느리고 잎이 뾰족하고 길며 해발 6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가 가능합니다. 보통 산마늘의 수확시기는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입니다.
마늘 맛과 향이 나는 산마늘의 독특한 향은 황화아릴 성분이며 입맛을 자극하고 각종 무기성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해 우수한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 독성을 배출하고 비타민A가 많아 피부에 좋고 시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코류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자양 강장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감기 저항력을 높이고 콜레스테롤 생합성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 활성을 저해해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여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채로 쌈을 싸서 먹거나 무침, 초절임, 튀김, 볶음 등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다. 산나물에 간장 달인 물을 부어 숙성시킨 장아찌는 삼겹살과 궁합이 좋습니다.
오늘은 5월 제철 산나물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산나물 드시고 올 봄 건강하게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소문내기 홯동을 하면서 해당 광고업체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고혈압의 날, 고혈압 이렇게 관리하세요! (0) 2022.05.17 위 건강에 좋은 '양배추'의 주요성분,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한눈에 (0) 2022.05.16 6월 제철 천연 자양강장제! 오디의 주요성분,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0) 2022.05.16 몸을 따뜻하게 하는 쑥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0) 2022.05.15 피로회복에 좋은 5월 제철 대표 음식 3가지 (0) 2022.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