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7. 5.

    by. 또한이루리라

    피부를 젊고 탄력 있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취하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를 가꾸기 위해 찾으시는 음식이 있다면, 꼭 먹어야 할 효과 좋은 피부 노화 방지 식품들 중 수박은 어떠세요?

    여름 제철 과일 대표 중 하나인 수박은 수분이 많아 무더운 여름 몸의 열을 내려주고 특히 소변이 자주 마렵듯이 이뇨작용에 좋은 과일입니다. 당도가 높은 수박일수록 붉은색을 띠는 데 수박의 붉은색 색소인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합니다.

     

    수박의 효능

     

    수박의 효능과 부작용

     

     

    1. 피부 건강

    수박에는 비타민 C가 하루 필요량의 20%가 들어있고, 피부 노화 예방에 좋은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도 풍부해서 세포의 재생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박 껍질에도 수분 공급 및 미백 효과가 있어 더운 여름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화끈거릴 때 수박 껍질을 이용하면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비타민 A, 비타민 B6, 비타민 C는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유지시켜 줍니다. 그릭 요구르트에 수박 주스 각 1 큰 술씩을 섞어 얼굴에 펴 바르고 10분 뒤 물로 헹군 뒤 가볍게 두드려 말리는 수박 팩은 건조하고 칙칙한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2. 노폐물 배출 

    과즙이 많은 수박은 92%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수분 유지 및 이뇨 작용으로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암 예방

    수박의 빨간색은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인데, 이 성분은 미국 농무부(USDA)의 자료에 의하면 수박 한 컵에는 토마토보다 1.5배나 많은 6 mg의 라이코펜이 들어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라이코펜은 신체 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특히 전립선 암 세포 증식을 감소시키므로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보충제를 통해서도 라이코펜을 섭취할 수 있으나 채소나 과일을 통해 섭취 시 암 예방 효과가 더욱 크고 부작용도 적습니다.

     

     

    4. 심장 건강

    수박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몸 전체로 이동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심장 마비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염증

    수박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은 체내 다양한 염증을 억제하며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하며, 특히 관절염 예방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수박 한 조각만 먹어도 매일 필요한 비타민 A9~11%를 섭취할 수 있어서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근육통 예방

    수박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시트룰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서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므로, 격렬한 운동 후 수박 주스를 마시면 근육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낮은 혈당 부하지수(GL)

    혈당이 높은 사람에게는 혈당 부하가 낮은 음식이 좋습니다. 수박의 혈당지수는 4.3인데 고당도임에도 낮은 이유는 수박의 90%가 수분이기 때문입니다.

    당부하지수의 주요 기준이 탄수화물 1회 섭취량이므로, 수박 1통을 한꺼번에 먹는다면 당의 과다 섭취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나, 먹는 양만 지킨다면 수박을 완전히 기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9. 소화불량 예방

    수박에는 수분만큼, 섬유질도 풍부해서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음식물 흡수와 배출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수박씨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수박 섭취 시 주의사항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라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여름 대표 과일인 수박엔 수분이 많아 과다 섭취 시 위액을 희석시켜 설사나 배탈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당 지수가 높은 과일이기에 과다한 섭취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수박 섭취에 주의해야할 사람은 체내 칼륨 농도가 정상치인 3.5~ 5.5mmol/L를 초과하는 고칼륨혈증환자들입니다. 이들은 수박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심장 박동 수가 불규칙해지는 부정맥 등의 심혈관 질환이나 근육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좋은 수박 고르는 방법

     

    손으로 두드렸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이 잘 익은 수박입니다.

    두드려도 잘 모르는 경우, 검은 줄무늬가 선명하고 수박 밑 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이 씨가 적고 달며, 길쭉한 수박보다는 둥근형 암수박을 고르도록 합니다.

     

    수분 많고 시트룰린이 풍부한 몸에 좋은 수박 많이 드시고 여름 건강 챙기시기를 바랍니다.